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

2025.04.24 이재웅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4월 24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제가 말씀드릴 사안은 없습니다.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대변인님. 어제 서울 모처에서 한중 해양협력대화가 있었다고 들었는데요. 관련해서 결과가 어땠는지 말씀해주시고, 서해 구조물 설치 논의도 진행된 걸로 아는데 우리 측의 당부사항이 무엇이었는지도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네, 한중 양국은 어제 4월 23일 수요일, 서울에서 제3차 한중 해양협력대화를 개최하여 한중 간 해양 문제 전반을 폭넓게 협의하였습니다. 이번 한중 해양협력대화는 첫 대면 개최라는 점, 최초로 분과위가 출범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우리 대표는 서해 해상 중측 구조물에 대한 정부의 깊은 우려를 전달하고, 우리의 정당하고 합법적인 해양 권익이 침해되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강조하였습니다.

다만, 양측은 이 문제가 현재 진행되는 양국 관계 발전 흐름에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공동 인식하에 각급 채널을 통해서 계속 소통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질문> 대변인님, 안녕하세요? 북한 핵과 관련해서요. 마크 루비오 미 국무장관이 '핵을 무장한 북한'이라고 언급하면서 북한의 핵 보유를 사실상 인정하는 건 아니냐는 그런 우려가 나오고 있거든요. 앞서 피터 헤그세스 미 국방부 장관도 그렇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북핵을 인정하는 듯한 표현을 써서 논란이 됐었는데, 이에 대한 우리 외교부 입장 있으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북한 비핵화는 한미를 비롯한 국제사회가 일관되게 강조해온 바입니다. 북한은 NPT 상 절대로 핵보유국 지위를 가질 수 없습니다. 북한은 NPT, 관련 안보리 결의 등을 위반하여 불법으로 핵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는 북한 비핵화를 위해 미국 행정부와 긴밀히 공조하는 한편, 국제사회와도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입니다.

더 이상 질문 없으시면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