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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건강을 담은 우리 임산물의 새이름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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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건강을 담은 우리 임산물의 새이름을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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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 임산물 새로운 브랜드 '숲푸드'란?

임업인이 국내에서 재배한 임산물 및 가공품을 지칭하는 국가 공동 상표.
믿을 수 있는 고품질 임산물을 생산·유통하도록 관리해 임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에요.

<브랜드 등록건수>
2025년 300종 → 2030년 1,500종

■ 숲푸드 임산물 어떤 종류가 있나요?

임산물은 농경시대 이전부터 채취하던 태초의 먹거리로 현재는 숲에서 재배·채취해 생산해요.

<숲푸드 91종>
· 약용류 20종
- 오미자, 헛개나무, 초피나무, 옻나무 등
· 약초류 18종
- 산양삼, 천마, 하수오, 결명자, 감초, 마 등
· 그 밖의 임산물 18종
- 가시오갈피, 둥굴레, 산수국, 우산나물 등
· 수실류 14종
- 감, 복분자딸기, 밤 대추, 호두, 잣 등
· 산나물류 12종
- 더덕, 고사리, 두릎, 취나물, 참나물, 곤드레 등
· 산림버섯류 8종
- 표고, 송이, 능이, 목이, 복령, 꽃송이버섯 등
· 수목부산류 1종
- 수액, 나무껍질 등 나무에서 나오는 부산물

■ <국민 건강증진> 왜 임산물 일까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임산물은 풍부한 영양과 약리적, 기능적 성분을 갖춘 친환경 먹거리예요

· 표고버섯
에르고티오네인이 항산화 효과
렌티난 항암, 에리타데닌은 콜레스테롤 개선

· 오미자
항염증, 피부미백, 항당뇨, 등
'쉬자드린은 자양강장, '안토시아닌' 시력 개선 효과

· 호두
오메가3, 리놀렌산 풍부
뇌·신경세포 보호, 항산화, 간 보호, 항비만 등에 효과적

■ <지역 경제 활성화> 왜 임산물 일까요?

임산물 활용 지역산업은 청년 및 노년층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제공하고 청년층 인구 및 지역 교류 인구가 늘어나, 지역 경제가 활성화 돼요!

· 경북 문경 오미자밸리
연 17억 원 매출, 25개국 수출 7.9만불('24) 지역 내 계약재배로 경제 활성화 및 오미자 체험촌 등 관광 상품 운영

· 강원 평창 평창팜
미 FDA에 곤드레 등 4품목 등록 매출액 7.7억 원, 미국·중국 등 5개국 수출 실적 6.3만불

· 전북 익산 (유)케어팜
지역 수매 30톤 감초로 음료, 화장품 등 가공품 제작 및 판매 연 매출 13억 원 청년창업농 교육기관 지정 등

■ <기후위기 극복> 왜 임산물 일까요?

임산물은 숲 속에서 재배하므로 산림 보전과 병행이 가능하고 농약, 비료 등의 최소화로 환경친화적인 먹거리를 생산할 수 있어요.

· 충주 (주)슬로우파머
- 산나무 아래에 각종 산나물 식재
- K-Forest Food 등록으로 무공해 관리
- 산림체험·치유 프로그램 제공

· 거창 북상임산
- 잣나무 탄소흡수량: 약 1,300톤(평균수령 35년 130ha)
- 잣 표고버섯 등 연중 생산, 고사리·오미자 등 제철품목 함께 재배

· 김천 우리호두
- 유기농 인증 획득(3년 이상 농약 및 화학비료 사용X)
- 제초제 없는 친환경 생산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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