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당뇨병 전단계 영양관리, 식품의약품안전처 영양 관리와 함께해요!

식품의약품안전처, '당뇨병 전단계 성인을 위한 맞춤형 영양 관리 가이드' 배포
청년·중년·노년 등 나이대별 맞춤 프로그램 이수 가능해

2025.04.17 정책기자단 양현서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최근 우리 가족의 혈당 관리에 비상등이 켜졌다.

얼마 전 건강검진을 받은 후 가족 중 한 명이 '당뇨병 전단계'를 진단받았기 때문이다.

평소 바쁘다는 이유로 영양소 구성을 무시한 채 시제품으로 저녁을 해결했던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

이를 계기로, 영양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공부하던 중 '당뇨병 전단계 성인을 위한 맞춤형 영양 관리 가이드'를 발견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올해 '당뇨병전단계 성인을 위한 맞춤형 영양관리 가이드'를 제작 및 배포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올해 '당뇨병 전단계 성인을 위한 맞춤형 영양 관리 가이드'를 제작 및 배포했다.

당뇨병 전단계는 당뇨병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를 뜻하며, 이를 진단받을 시 생활 습관의 변화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성인 10명 중 4명이 당뇨병 전단계에 해당할 정도로 그 비율이 높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올해 '당뇨병 전단계 성인을 위한 맞춤형 영양 관리 가이드'를 제작 및 배포했다.

해당 가이드는 맞춤형 식사 지침, 영양 관리 자료, 교육 등 당뇨병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이에 우리 가족은 해당 가이드를 공부하고 직접 실천해 보기로 했다.

점검표는 당뇨병 위험도 평가, 영양지수 평가, 혈당 관리를 위한 식품 선택 평가로 이뤄져 있다.
점검표는 당뇨병 위험도 평가, 영양지수 평가, 혈당 관리를 위한 식품 선택 평가로 이뤄져 있다.

먼저 건강 유형을 확인하기 위해 점검표를 작성했다.

점검표는 당뇨병 위험도 평가, 영양지수 평가, 혈당 관리를 위한 식품 선택 평가로 이뤄져 있다.

표를 작성하며 평소 필자의 생활 습관과 신체 상태를 돌아볼 수 있었다.

이후 계산된 총점을 통해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필자의 경우 '양호'가 나왔지만, 당뇨병 전단계를 앓던 가족 구성원은 '관리 철저'가 나왔다. 

가이드에는 교육 프로그램의 QR 코드 역시 삽입돼 있다.
가이드에는 교육 프로그램의 QR코드 역시 삽입돼 있다.

가이드에는 교육 프로그램의 정보무늬(QR코드) 역시 삽입돼 있다.

앞서 확인한 유형에 따라 수준별로 나뉘어 교육을 이수할 수 있다.

필자는 '영양 올리go군'에 해당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프로그램을 이수할 때는 본인이 속한 유형을 먼저 선택하고, 이후 청년, 중년 노년 등 나이대에 맞게 나눠진 교육을 선택하면 된다. 

QR코드를 인식해 들어가니 맞춤형 교육이 있는 유튜브 재생목록으로 연결됐다.
QR코드를 인식해 들어가니 맞춤형 교육이 있는 유튜브 재생목록으로 연결됐다.

QR코드를 인식해 들어가니 맞춤형 교육이 있는 유튜브 재생목록으로 연결됐다.

교육은 총 8주 차로, 나의 건강 바로 알기, 올바른 혈당 관리법, 영양 정보 활용한 장보기 등 당뇨병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었다.

8주간 교육을 이수하며 평소 잘못 알고 있었던 영양 정보를 바로잡을 수 있었고, 건강한 식단을 구성하는 방법을 배우게 됐다.

예컨대 필자의 경우 바쁘다는 이유로 아침에 당이 들어간 시리얼이나 흰 식빵으로 대신하곤 했다.

그러나 교육을 통해 아침에 먹는 음식이 혈당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됐고, 이후 견과류와 삶은 달걀 등 건강하면서도 준비하기 편리한 식단으로 변경했다.

가이드를 통해 혈당을 지키는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 수 있다.
가이드를 통해 혈당을 지키는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 수 있다.

해당 가이드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혈당을 지키는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었다.

평소 필자는 과일이나 채소가 가진 색깔, 영양성분 간의 균형 등에 대해 별다른 고민 없이 식단을 구성하곤 했다.

그러나 교육을 이수한 뒤 영양성분을 고려해 식사하는 일의 중요성을 깨닫게 됐다.

가이드를 바탕으로 차린 건강한 식단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샐러드, 달걀, 요거트로 구성된 건강한 아침 식사
샐러드, 달걀, 요구르트로 구성된 건강한 아침 식사

가이드에 따르면, 혈당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건강하고 간단한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침에는 과일주스, 떡 등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이에 필자는 단백질이 풍부한 삶은 달걀, 저당 드레싱을 뿌린 식이섬유가 가득한 샐러드, 단백질과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로 아침 식단을 구성했다.

여주와 강황, 그리고 닭고기를 넣은 건강한 카레를 만들었다.
여주와 강황, 그리고 닭고기를 넣은 건강한 카레를 만들었다.

또한 가이드를 통해 현명한 당류 섭취 요령 역시 배울 수 있었다.

당뇨병 전단계에서는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피해 당류 조절을 해야 한다.

우리 가족이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는 카레인데, 시제품으로 된 카레 가루에는 당이 많이 들어가 혈당에 좋지 않다.

그래서 당뇨병에 좋은 여주와 강황을 직접 갈아 넣고, 붉은 살코기 대신 껍질을 제거한 닭고기를 넣은 건강한 카레를 만들었다.

'당뇨병전단계 성인을 위한 맞춤형 식사지침' (청년/중년층)
'당뇨병 전단계 성인을 위한 맞춤형 식사 지침' (청년/중년층)

가족들과 8주간 가이드 속 프로그램을 이수하며 식탁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식사하는 시간이 규칙적으로 변했으며, 조금은 번거롭더라도 다양한 영양군을 포함한 식탁을 차리려고 노력한다.

주말에는 식사를 마친 뒤 가족이 다 함께 여유롭게 산책을 즐기기도 한다.

앞으로 더 많은 국민이 해당 가이드를 통해 당뇨를 예방하는 건강한 식탁을 만들어 나가기를 희망한다. 

☞ '식품의약품안전처 누리집' 당뇨병 전단계 성인을 위한 맞춤형 영양 관리 가이드 바로가기

정책기자단 양현서 사진
정책기자단|양현서hyunseo9376@naver.com
국민과 정책을 이어주는 가교가 되고자 합니다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