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정례브리핑
안녕하십니까? 2025년 제1회 대변인 브리핑입니다.
다들 새해 잘 맞으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여러 어려움들이 있습니다만 우리 기자단에서 또 격려해 주시고 많이 도와 주셔서 그래도 연말에 저희 수출도 최대 실적 됐고 이번 주에 또 별도의 브리핑이 있겠습니다만 외국인 투자도 역대 최대 실적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어려움이 많습니다만 잘 소통하면서 좋은 성과 최대한 내도록 함께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주에는 저희 장관께서 아시겠지만 미국 출장을 가셔서 일주일 내내 지금 미국에서 활동하실 계획이기 때문에 보도계획 자체는 다른 주에 비해서 조금 적습니다. 14건입니다.
오늘 아침 조간에 많이들 다뤄 주셨는데 6일부터 10일까지 장관께서 한미 간의 협력 강화와 현지 투자 기업들에 대한 우호적 환경 조성을 위해서 대미 아웃리치차 미국을 방문하셨습니다.
6일부터 7일까지는 조지아주에 계실 겁니다. 그래서 조지아 주지사, 조지아 주의회 이런 조지아주 인사들을 주로 만날 계획이고 SK온 공장에 현지 방문하실 계획입니다.
아시다시피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이 조지아 출신입니다. 그래서 지금 카터 대통령 빈소가 조지아에 있기 때문에 거기 가신 김에 카터 대통령 조문도 하실 계획입니다.
8일부터 10일까지는 워싱턴D.C.에서 상·하원의원, 상원의원 4명, 하원의원 2명 지금 면담이 확정돼 있고요. 다양한 현 정부 인사나 전미제조업협회 그리고 또 전문가들하고 긴밀한 면담을 가질 계획입니다.
결과에 대해서는 중간, 중간에 혹시 동정이나 이런 부분들을 말씀드릴 게 있으면 저희가 별도로 의논드려서 알려드리고요. 종합적인 성과는 장관님 돌아오셔서 13일에 기자간담회 예정돼 있기 때문에 그때 아마 좀 더 상세하게 들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8일 조간으로 2024년 외국인 직접투자 동향에 대해서 자료가 나갈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7일에, 내일 11시에 통상교섭본부장이 백브리핑 하실 예정이고요.
오늘 2시에 산업부 신년 업무계획 관련해서 1차관이 브리핑을 하실 예정입니다.
9일 조간에는 외투기업 신년 인사회 소식이 있습니다. 통상교섭본부장이 우리 외투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대외 신인도를 제고하는 그런 활동을 겸해서 외투기업 신년 인사회를 참석하실 계획입니다.
또한, 통상교섭본부장이 9일에 한-파키스탄 경제동반자협정(EPA) 협상 개시를 선언합니다. 파키스탄 산업장관이 방한할 예정이고요. 서명식은 공개할 예정입니다.
1월 10일 금요일입니다. 2차관이 아침 7시 20분에 원자력계 신년 인사회에 참석해서 원자력계를 격려하고 원전 생태계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속적 지원 의지를 표명할 계획입니다.
그럼 이따 오후에 또 1차관 브리핑으로 2025년 산업부 업무계획에 대해서 상세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한 주 되시고요. 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