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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만이 클라라와 아름다운 신혼생활을 하고 있을 무렵에 탄생한 가곡집 <시인의 사랑(Dichterliebe)>은 독일의 대표적 시인 하이네(Heinrich Heine)의 시에 영감을 받아 작곡되었다.
사랑의 기쁨과 실연 그리고 추억의 향수를 노래하고 있는 슈만의 연가곡집 <시인의 사랑>은 아내 클라라에 대한 숨길 수 없는 애정과 여러 감정들이 작품 속에 녹아 있다.
그 중 첫 곡 <눈부시게 아름다운 5월에(Im Wunderschonen Monat Mai)>는 너무나도 아름다운 멜로디로 사랑의 설렘과 속삭임을 표현하고 있다.
가사는 “이 아름다운 5월에 모든 꽃봉오리들이 터졌을 때에, 그때 내 마음에는 사랑이 싹텄습니다”로 시작한다. 가사는 왜 5월로 시작되었을까?
생각해보면 5월만큼 사랑의 충만함이 느껴지는 계절도 없는 것 같다. 다른 달 또는 계절이 추억과 희망, 열정, 풍요, 고독함 등을 느끼게 해주지만, 5월만큼은 우리에게 아름답고 사랑스런 감정을 들게 만들어 준다.
그래서 봄기운이 완연한 5월에 가족과 은사를 생각하고 기념하는 날들이 몰려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많은 작곡가들이 자신의 자녀와 어머니 등 가족을 위한 작품들을 작곡하였다. 아쉽게도 아버지를 생각하며 작곡한 작품은 어머니보다는 드문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많은 작곡가들이 아버지로서 가족을 생각하며 아름다운 작품들을 작곡한 것 또한 사실이다. 그들의 어떤 작품들이 사랑이 충만한 가정의 달 5월에 우리 마음을 따스하게 만들어 주고 있을까.
◆ 에이미 비치 - Three Songs, Op.2. <Empress of the Night>
작곡가 에이미 비치(Amy Beach)는 19세기말과 20세기초 미국을 대표하는 여성작곡가로 손꼽히는 인물이다.
당시 보수적이었던 남성중심의 음악계에서도 그녀의 업적은 두드러졌으며 그녀의 첫 교향곡인 <Gaelic’ Symphony>는 보스톤 심포니가 초연하기도 했다.
보스톤 팝스 오케스트라가 쉘비치에 세운 화강암 비석에 바흐, 쇼팽, 베토벤, 모차르트 등 위대한 작곡가와 함께 그녀의 이름이 새겨져 있고, 미국 클래식 명예의 전당에도 그녀가 헌액되어 있다는 사실은 미국 내 그녀의 위상이 어떠한지 잘 보여준다.
사실 그녀는 천재형 음악가였다. 제지업을 하는 아버지와 피아니스트이자 성악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그녀는 어머니로부터 음악적 재능을 물려받았다.
이미 4살 때 그녀는 간단한 왈츠 곡을 작곡하였고, 6살에 어머니로부터 피아노를 배웠다. 그리고 1년후에는 청중들 앞에서 베토벤과 쇼팽, 자신의 작품으로 작은 연주회도 열었을 정도였다.
어린 에이미를 위해 어머니는 자신보다 뛰어난 피아노 선생님과 작곡선생님에게 과외학습을 받게 하며 물심양면으로 후원하였다.
18살에 자신보다 스물네 살 연상의 하버드대학 교수이자 저명한 외과의사 헨리 비치와 결혼한 에이미는 계속하여 음악활동을 이어나갔는데, 그녀가 24살에 작곡한 3개의 가곡 중 한 곡은 어머니를 위해 헌정한 작품이다.
바로 작품번호 2의 3번 <Empress of the Night>이 그녀가 어머니에게 바친 곡이다. 채 2분이 안 되는 짧은 작품이지만 가사는 시적이고 아름다우며 서정적이다.
어머니 클라라 체니에게 헌정된 이 작품은 그녀의 남편 헨리 비치의 가사를 사용했다.
딸과 사위의 작품을 선물 받았으니 그녀의 어머니로서는 굉장히 뿌듯했을 것이다. 또한 이 작품의 멜로디는 1899년에 작곡한 그녀의 피아노 협주곡 스케르초의 주제선율로도 사용되었다.
◆ 드뷔시 - 어린이의 세계(Children’s corner)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는 딸 바보였다. 그가 자신에 딸을 위해 작곡한 어린이의 세계는 동심 어린 순수한 모습을 상상력 넘치는 선율로 그리고 있다.
어린 딸 클로드 엠마(슈슈-드뷔시가 부른 애칭)에게 헌정된 이 작품은 총 6개의 소품으로 이루어져있는데, 드뷔시가 두 번째 부인과 결혼하여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과 대조적으로 작품은 대중적 인기를 얻었다.
첫 곡 <Gradus ad Parnassum>을 시작으로 <코끼리의 자장가>, <인형의 세레나데>, <춤추는 눈>, <꼬마양치기>, <골리워그의 케익워크(Golliwogg's Cakewalk)>로 구성되어 있는 어린이의 세계는, 각각의 작품이 짧고 아름다워 연주회의 앙코르 곡으로도 종종 연주된다.
특히 <골리워그의 케익워크>는 바이올리스트 야사 하이페츠의 편곡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드뷔시는 인상주의 작곡가답게 정형화된 틀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형식의 작품을 추구하였다. 때론 몽상적이고 색채감 넘치는 그의 스타일은 어린이의 세계를 만나 동화 같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그의 자유로운 기질과 성향이 드러난 결과로 볼 수 있다.
어린 슈슈는 자신처럼 음악적 재능까지 갖추고 있었고 사랑스러웠지만 결말은 해피엔딩이 되지 못하였다.
드뷔시가 타계한 후 1년만에 디프테리아로 사망하게 된 것이다. 만약 그녀가 드뷔시만큼 또는 더 삶을 살아서 그녀의 재능이 꽃피울 수 있었다면 아버지와 같은 음악가로 성장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 Muttertandelei
20세기의 유럽의 마지막 낭만주의자이자 바그너 이후 독일의 가장 뛰어난 작곡가, 바로 리하르트 슈트라우스(Richard Strauss)를 지칭한다.
그는 교향곡과 교향시, 오페라등 스케일이 큰 작품들을 상상력 넘치는 음악적 선율과 에너지로 풀어내며 기념비적인 작품들을 남겼다. 동시대 말러(Gustav Mahler)와도 라이벌 관계였지만 말러는 지휘자로, 슈트라우스는 작곡가로 좀더 명성을 쌓고 있었다.
어릴 때부터 천재성을 보인 슈트라우스는 6살에 가곡을 작곡하였는데 이후 평생에 걸쳐 200여편이 넘는 가곡작품을 남겼다.
이들 작품들은 주로 여성을 위한 작품이거나 사랑의 메시지들을 담고 있는데, 그 중 작품번호 43번은 <옛 독일 시인들에 의한 3개의 고성(高聲)용 가곡>이다.
작품은 1899년 그의 나이 30대 중반에 완성되었으며 3개의 가곡으로 이루어져있다. 그 중 두 번째 작품은 <Muttertandelei>, 즉 <수다쟁이 어머니> 또는 <어머니의 희롱>으로 불린다.
갑작스런 변조와 다양한 화음의 변화 등 짧지만 밝고 유머러스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이 작품은 자신의 어머니와 작곡하기 2년전 태어난 아들 프란츠가 작품을 완성하는데 많은 영감을 주었다고 알려져 있다.
가사는 18세기 독일의 시인 고트프리트 뷔르거(Gottfried August Burger)의 코믹한 시에서 가져왔으며, 작곡된 지 10년이 넘어간 후 슈트라우스에 의해 F조반주로 조옮김 되었다.
◆ 레오폴드 모차르트- Toy Symphony
레오폴드 모차르트(Leopold Mozart)는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사실 그의 이미지는 우리들에게 혹독하게 아들을 훈련시키고 아들의 천재성을 사업수단으로 삼았으며 아들과의 불화가 심했던 인물로 기억하고 있다.
하지만 아들의 천재성을 널리 알리고 양질의 교육을 받게 하기 위해 궁정을 쉽게 드나들게 사교를 하였으며, 레오폴드 본인도 훌륭한 음악교육자로 유럽에 명성을 갖고 있었다는 사실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된다.
아마데우스가 태어났을 당시 레오폴드는 자신의 바이올린 교본을 출판했는데, 그 당시 바이올린 연주자들의 대부분은 그의 교본으로 공부했으며 18세기 현악기의 연주법에 관심 있는 학자와 연구자들 또한 그의 교본을 참조하고 있다.
저명한 사회학자 노베르트 엘리아스(Norbert Elias)는 그의 저서에서 레오폴드를 이렇게 말하고 있다.
“아들과의 관계에서 그는 자기자신과 불화에 빠져 있었던 것 같다. 그는 죄책감에 시달렸고 종종 스스로 선택한, 그에게 이미 충만한 의무, 가혹한 훈련과 노동을 통해 아들을 ‘위대한’ 사람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무와 아들에 대한 동정심 사이에서 흔들렸다.”
이렇듯 그는 아들에 대한 애정과 교육으로 고심하였을 것이다. 레오폴드의 음악가적인 능력은 아들에 미치지 못하지만 짤스부르크 궁정의 부악장으로 나름 작곡에도 능력이 있었다.
그의 작품들은 시대적으로 비슷한 하이든 초기작들과 비슷한 느낌을 준다. 한때 하이든의 작품으로 널리 알려진 <장난감 교향곡> 또한 레오폴드의 작품으로 밝혀졌다.
<장난감 교향곡>은 전체 3악장의 소나타 형식으로 편성은 바이올린과 첼로, 하프시코드, 트럼펫, 호른 외에 여러 장난감 악기들이 등장한다.
장난감 악기들은 주로 새소리를 표현하는데 뻐꾸기, 메추라기, 밤 꾀꼬리 등을 표현하는 악기가 있고 바람소리를 표현하는 바람상자도 사용된다. 작품은 전체적으로 유쾌하며 유머가 넘치는 분위기를 자아낸다.
☞ 추천음반
에이비 비치의 가곡 Three Songs, Op.2. <Empress of the Night>는 낙소스 앨범에서 발매한 캐서린 브링게루드 (Catherine Bringerud)의 음성을 추천한다. 바리톤 페트릭 메이슨 (Patrick Mason)의 목소리 또한 매력적이다.
드뷔시의 <어린이의 세계>는 미켈란젤리(A.B.Michelangeli)의 피아노와 필하모니아 오케스트라(Philharmonia Orchestra)의 관현악 버전도 좋다.
<골리워그의 케익워크(Golliwogg’s Cakewalk)>는 하이페츠의 연주와 편곡으로 들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린다.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가곡 <Muttertandelei>는 키리테 카나와(Kiri Te Kanawa)와 다이아나 담라우(Diana Damrau)의 음반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든다.
레오폴드 모차르트의 <장난감 교향곡>은 네빌 마리너경과 세인트 마틴 인더필즈의 연주가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다.
이외 여러 단체들의 유쾌한 연주도 있지만 현대적 감각으로 연주한 바이올리스트 기돈크레머와 크레메라타 발티카 연주 또한 고전의 재해석이라는 측면에서 흥미롭다.
◆ 김상균 바이올리니스트
서울대 음대 재학 중 오스트리아로 건너가 비엔나 국립음대와 클리블랜드 음악원 최고연주자과정 최우수 졸업. 이 후 Memphis 심포니, Chicago civic오케스트라, Ohio필하모닉 악장 등을 역임하고 London 심포니, Royal Flemisch 심포니 오디션선발 및 국내외 악장, 솔리스트, 챔버연주자로도 활발히 활동 중이다. eigenarti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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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 영양가 풍부한 9월 수산물 2가지 영양가 풍부한 9월 수산물을 소개한다. 1. 대하 가을철에 많이 잡히는 대하는 양식산 흰다리새우와 생김새가 비슷하여 혼동하기 쉽지만, 뿔이 코끝보다 길게 나오고 몸통보다 수염이 길며 꼬리가 초록빛을 띠는 특징이 있다. 제철을 맞은 대하는 소금구이, 튀김, 찜, 회 등으로 즐길 수 있으며, 요리 후 남은 머리는 버터구이로 해 먹으니 버릴 것이 없다. 대하는 고단백 저지방 수산물이며, 아르기닌이 풍부해 근육 형성과 면역력 향상에 좋고, 고혈압과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된다. 2. 전어 전어는 제철을 맞아 듬뿍 오른 지방의 고소한 맛이 일품으로 구워 먹어도 맛있고, 회로 먹어도 맛있는 가을철 대표 별미다. 전어는 필수아미노산과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데, 필수아미노산은 간 기능 개선과 기력 회복에 좋으며, 오메가-3 지방산(EPA, DHA)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과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된다. 자료=해양수산부
- 사진 제15회 광주비엔날레 아시아 파빌리온 방문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광주 동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열린 ‘제15회 광주비엔날레 한-아세안센터 특별전: 아세안 파빌리온’을 찾아 큐레이터의 전시 설명을 들으며 관람하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이 5일 광주 동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열린 ‘제15회 광주비엔날레 한-아세안센터 특별전: 아세안 파빌리온’을 찾아 큐레이터로부터 전시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이 5일 광주 동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열린 ‘제15회 광주비엔날레 한-아세안센터 특별전: 아세안 파빌리온’을 찾아 아세안 헤리티지 파크 전시물을 관람하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이 5일 광주 동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열린 ‘제15회 광주비엔날레 한-아세안센터 특별전: 아세안 파빌리온’을 찾아 필리핀 전시관에서 전시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이 5일 광주 동구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열린 ‘제15회 광주비엔날레 한-아세안센터 특별전: 아세안 파빌리온’을 찾아 필리핀 전시를 관람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2024 대한민국 미술축제, 미술여행주간 기획전에서 우수 전속작가를 만났어요! 9월 1일부터 한 달간 2024 대한민국 미술축제(2024 Korea Art Festival)가 열리고 있다. 가을은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이다. 올여름 장마와 폭염으로 유난히 힘든 나날을 지내야 했다. 그래서일까? 가을과 함께 찾아온 미술축제가 마냥 설렌다. 그동안 미술여행주간, 서울아트위크, 광주비엔날레 등 미술 관련 행사를 단편적으로 접해본 적이 있다. 그런데 이번엔 이런 행사를 엮어미술축제로 확장했다. 대한민국 미술축제는 아시아프, 부산비엔날레, 미술여행주간, 서울아트위크, 프리즈 서울, 한국국제아트페어, 광주비엔날레 등 주요 도시에서 열리는 미술 행사를 통합·연계 홍보하는 대표 축제 브랜드다. 9월 한 달간 2024 대한민국 미술축제가 열리고 있다. 아시아프, 부산비엔날레, 미술여행주간, 서울아트위크, 프리즈 서울, 한국국제아트페어, 광주비엔날레 등 주요 도시에서 열리는 미술 행사를 통합·연계 홍보하는 대표 축제 브랜드다. 2024 대한민국 미술축제 누리집에서 세부 프로그램을 살펴봤다. 유독 휘겸재에서 열리는 2024 우수 전속작가 기획전시 다이얼로그: 경계인간에 관심이 생겼다. 무엇보다 우수 전속작가 기획전시라는 키워드가 눈길을 사로잡았다. 우수 전속작가 기획전시를 검색하다 전속작가제 지원 사업을 인지하게 되었다. 해당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이하 예경)이 중소 갤러리의 전속작가 발굴과 육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미술시장에서 젊은 작가들이 갤러리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3년 동안 지원하고 있다. 올해 시행 6주년을 맞이했다. 예경이 전속작가제 지원 사업 시행 6주년을 맞아 '2019-2024 전속작가제 지원사업 성과사례집'을 발간했다. 이에 따르면 2019년부터 올해까지 6년간 총 343개 갤러리에서 645명 작가를 지원했다. 젊고 유망한 작가들의 미술시장 진입을 돕는 '전속작가제 지원' 사업을 통해 5년간 2,876점, 82억여 원 규모의 작품이 판매되었다. 서울 북촌한옥마을에 있는 휘겸재에서 2024 우수 전속작가 기획전시 다이얼로그: 경계인간이 열리고 있다. 2024 우수 전속작가 기획전시 다이얼로그: 경계인간을 관람하기 위해 서울 북촌한옥마을에 자리한 휘겸재를 방문했다. 휘겸재는 여느 갤러리완 달랐다. 한옥 갤러리였다. 대문 앞에 다이얼로그: 경계인간을 알리는 세움간판이 있다. 녹색 바탕에 빨간 사과의 한쪽을 베어 문 포스터가 행인의 발길을 붙들고 있다. 휘겸재는 조선 후기부터 일제강점기 사이에 지어진 개량한옥의 모습을 하고 있다. 한옥엔 고유의 이름이 있다. 휘겸재(揮謙齋)의 한자 풀이는 스스로 자신을 낮추고 굽히는 겸손한 생활 태도를 강조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갤러리 휘겸재의 방, 복도, 대청마루, 정원 등 실내·외 전 공간에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갤러리로 진입하는 3개의 문이 있다. 그중 정문과 오른쪽 문이 열려 있었다. 정문은 긴 복도를 사이에 두고 양쪽으로 방이 있다. 오른쪽 문은 정원으로 연결된다. 방, 복도,대청마루, 정원 등 실내·외 전 공간에 7명의 작가가 제작한 작품 총 48점이 전시되어 있었다. 입구에 다이얼로그: 경계인간에 관한 소개가 나와 있다. 세상은 단절과 고립이 점점 심화하고 있다. 다이얼로그: 경계인간은 인간, 동물, 식물 그리고 비물질적 존재를 포용하며 관습적인 경계를 초월하는 세상을 향한 일종의 나침반이다. 2024년 올해 전속작가제 지원사업에 참여한 작가 169명 중 7명,이병호, 윤향로, 기슬기, 람한, 신교명, 오제성, 한석현 작가다. 이번 전시를 통해 국·내외 미술시장에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기획한 전시다. 휘겸재 대청마루에 설치된 이병호 작가의 작품 인체측정은 천장에 매달려 생동감이 느껴진다. 휘겸재의 중앙, 대청마루에 설치된 작품이 가장 눈에 띈다. 이병호 작가의 인체측정이다. 이병호 작가는 완결된 인체 조각을 기본 단위로 설정하고, 이를 복제한 뒤 분절, 해체, 재연결하여 새로운 동세와 형태의 조각을 만들어내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대청마루에 대롱대롱 매달린 작품을 대하니 마치 인체가 살아 움직이는 듯했다. 정원에 기슬기 작가의 작품 primal selfie 시리즈가 원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대청마루에서 정원으로 나갈 수 있다. 정원에 기슬기 작가의 primal selfie 시리즈가 원형으로 배치되어있다. 기슬기 작가는 사진을 주된 매체로 사용하면서 물 표면에 비친 자신의 얼굴과 배경의 하늘을 1인칭 시점으로 촬영했다. 작품을 들여다보고 있으니 내 모습이 겹치는 것 같았다. 휘겸재 복도 끝에 내걸린 윤향로 작가의 작품 꼬마 칠리가마1는 인테리어의 일부처럼 보인다. 휘겸재를 방문한 최지원 씨는 복도의 끝에 걸린 작품을 한참 들여다보고 있었다. 윤향로 작가의 꼬마칠리가마1이다. 최지원 씨는 미술작가이지만 관객으로 이곳을 방문했단다. 그는 작품 중 회화가 드문데요. 갤러리 공간으로 쓰이는 한옥과 잘 어울려 마치 인테리어의 일부 같아요. 저는 갤러리를 방문하면 제일 먼저 전시 소개를 읽어봅니다. 기획의도를 알면 작품이 왜 여기에 있는지 살짝 감을 잡을 수 있거든요라고 말한다. 2024 대한민국 미술축제를 즐기는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휘겸재에서도 전시해설을 하고 있다. 전시를 관람하고 있을 때 내·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전시 작품의 해설이 있었다. 이어서 정원에서 한국메세나협회의 1기업 1미술작가 지원 사업 선정자에게 시상하는 행사가 열렸다. 이번 기획전시에 참여한 작가를 대상으로 기업 후원자를 선정하는 행사다. 오제성 작가, 윤향로 작가, 이병호 작가가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오제성 작가를 만나서 전속작가제 지원 사업에 대해서 들어봤다. 오제성 작가의 작품 INDEX #30_다보각경도 앞에 거석신화갓트론이 있다. 오제성 작가는 전국 각지를 돌며 비지정문화재를 조사하고 이를 3D 스캔과 프린트를 활용하여 현대적인 기법으로 재해석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이번 기획전시에서도 4점의 작품을 전시하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작품으로 INDEX #30_다보각경도가 있다. 비지정문화재 답사 초기에 진행했던 것으로, 오 작가가 지역에서 만난 조각을 스케치하듯 빠르게 흙으로 빚어 모아둔 것이다. 작품명의 다보각경도는 동서양을 아우르고 있다. 서구 박물관의 원형이자 호기심의 캐비넷으로 불리는 초장기 개인 수장고의 형태가 중국으로 가서 보물을 모아둔다는 의미의 다보각이 되었다. 학문을 중시했던 조선으로 넘어와 책가도가 된 것에 주목했다. 오 작가는 국립중앙박물관 중국관에서 다보각을 실제로 보고 이를 모델로 작가만의 다보각을 제작했다. 현대 산업재료인 알루미늄으로 틀을 만들었고, 여기에 그가 답사한 비지정문화재를 한곳에 모아두었다. 오 작가는 작품을 소개하면서 문화는 교류를 통해 발전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신교명 작가의 작품 Traces of Machina Sapiens (Year Unknown) 13은 원래 그 자리에 있었던 듯 자연스럽다. Q) 2024 대한민국 미술축제가 열리고 있다. 대한민국 미술축제가 열린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작가로서 어떤 생각이 들었는가요? 오제성 작가) 대한민국은 1995년 제1회 광주비엔날레를 기점으로 글로벌 미술 무대에 합류하였습니다. 현재까지 국제 감각에 걸맞은 많은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통합한 행사는 올해가 처음입니다. 민관이 함께행사를 개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큽니다. 나아가 미술이 전국 각지에 흔하게 보인다는 것은 그만큼 대한민국이 문화 강국으로 도약하고 있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Q) 작가님은 전속작가제 지원사업으로 지원받고 있는데, 지원 계기가 있을까요? 오제성 작가) 과거와 다르게 지금의 예술가들은 사회와 함께 호흡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술경영지원센터의전속작가제 지원 사업은 그 초석에 해당하는 것 같아요. 예술경영지원센터가 갤러리와 예술가 사이에서 중재하여 상호 간의 건전한 관계 확립에 주력하고 있어요. 예술가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기관과 관계 맺고 협동하는 방식을 배울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에 진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원에 설치된 람한의 작품 Pie Dough Unborn(Praying Hand)는 뒤편의 백일홍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Q) 전속작가제 지원사업에 선정되기까지의 과정과, 선정된 후 작품 활동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었을까요? 오제성 작가) 국가지원사업이다 보니 행정절차가 매우 까다로운 편입니다. 갤러리와 함께 서류를 준비하면서 기존 활동 내역부터 향후 활동 계획까지 꼼꼼하게 정리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예술가 개인의 활동뿐만 아니라 갤러리의 활동 이력과 향후 비전도 포함됩니다. 선정되고 나면 작품활동비와 홍보비 등을 받고, 사업에 관련된 각종 행사에 참여할 기회를 얻습니다. 자연스레 작가는 작품 제작, 전시 개최를 활발히 할 수 있고, 갤러리는 홍보에 보탬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예술가와 민간 기관을 함께 묶어 지원하는 정책은 세계적으로 드물다고 합니다. 한석현 작가의 작품 FRESH Plant는 나무인지 작품인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Q) 전속작가제 지원사업에 지원하려는 작가들을 위해서 팁이 될 만한 조언을 한다면요? 오제성 작가) 경쟁률이 높은 만큼 기존의 작품 활동이 잘 정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지원 사업을 통해 작가가 하고 싶은 활동이 명확해야 하고요. 그리고 지원 사업이 끝났을 때 어떤 성취를 이루고 싶은지 꼭 숙고해보기를 권유합니다. 이러한 사항을 서류에 서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덧붙여 전속작가제 지원 사업을 비롯한 정부의 모든 지원 사업은 일종의 보행기입니다. 아이가 걸음마를 배울 때 보행기가 필요하죠. 그런데 나중엔 보행기 없이 걸을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미술 관련 지원 사업은 미술계, 더 나아가 사회에 예술가들이 더 안정적으로 진입하고 활동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예술가는 작업에 대한 꿈과 열정을 펼치는 것을 목표로 지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제성 작가가 자신의 작품 순천선암사신산을 제작한 연유를 설명하고 있다. 오제성 작가는 미술관에서 사진도 많이 찍고, SNS 계정이 있다면 전시 관람을 자랑도 하고, 관람한 것에 대해 지인들과 이야기도 많이 나누면 좋겠습니다라고 당부한다. 대다수 미술관은 전문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지향하고 있다. 그래서 비전문가가 미술관에서 작품을 이해하면서 관람하는 게 쉽지 않을 수도 있다. 전시 관람이 익숙하지 않다면 당장 작품의 의미를 찾기보다 그저 마음 가는 대로 작품을 느껴보고, 미술관이 어떤 구조로 생겼는지 관찰하며, 근처에는 어떤 맛집이 있는지 방문해보면서 미술관 가는 길을즐기길 바란단다. 그렇게 미술이 익숙해지기 시작하면 조금씩 조금씩 전문적인 영역으로 진입할 수 있다고 덧붙이며. 예술인을 위한 여러 지원 사업이 많다. 지원 사업 정보는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예술위원회, 서울문화재단과 같은 각종 지역 문화재단 및 기초 문화재단 누리집 공지 사항에 있다. 각 기관의 SNS 팔로우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휘겸재 뒷마당에 놓인 석상도 하나의 전시 작품인 양 관객의 눈길을 끌고 있다. 휘겸재는 작품을 감상하는 것 외에도 또 다른 즐거움이 있다. 갤러리인 휘겸재 자체가 하나의 미술 작품인 것 같다. 개량한옥이어서 실내와 실외를 구분하는 경계가 투명한 통유리로 되어 있다. 정원과 뒷마당에서도 통유리를 통해 실내의 작품을 투영할 수 있다. 정원과 뒷마당에 놓인 석상도 하나의 전시 작품인 양 관객의 눈길을 끌고 있다. 9월 1일부터 11일까지 미술여행주간으로 전국 7개 권역에서 전문 해설사와 함께 지역의 미술관과 화랑을 여행하는 16개 코스를 운영한다.(사진=예술경영지원센터) 9월 1일부터 11일까지 미술여행주간이다. 작년까지 개최했던 미술주간에서 매년 관람객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던 프로그램 미술여행을 올해는 미술여행주간으로 정했다. 서울, 인천,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제주 등 전국 7개 권역에서 전문 해설사와 함께 지역의 미술관과 화랑을 여행하는 16개 코스를 운영한다. 북촌 한옥마을에서 만나는 한국의 신진작가 투어,한국의 대표 갤러리가 주목하는 신예 작가 그룹전 투어 등 참가자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이색 코스뿐만 아니라 국내 거주 외국인을 위한 외국인 특화코스도 준비했다. 휘겸재도 미술여행 주간 코스 북촌 한옥마을에서 만나는 한국의 신진작가 투어에 포함되어 있다. 과거 유럽으로 여행을 떠났을 때가 생각났다. 골목길 곳곳에 아기자기한 갤러리가 많았다. 가게에 들르듯 갤러리에 들어가서 작품을 관람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도 전국 곳곳에 크고 작은 갤러리가 많이 생겨났다. 미술에 문외한이면 어떠랴. 그저 작품을 보고 느끼면 된다. 더위도한결 가신 9월이다. 주변에 있는 미술관을 찾아서 나들이하는 건 어떨까? 다양하고 풍성한 미술축제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2024 대한민국 미술축제가 궁금하다면? ▶https://k-artfestival.com/ ▶https://www.instagram.com/koreaartfestival/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윤혜숙 geowins1@naver.com
- 숏폼 한푼도 헛되이 쓰지 않겠습니다! 2025년 방위사업 예산안 공개 2025년 방위사업의 예산은 얼마인지,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