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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조선 초격차 기술 개발에 2600억원 투입…'역대 최대' 투자

친환경 선박 1700억, 선박 건조 공정 디지털전환 700억, 자율운항선박 등 200억

2025.02.11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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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K-조선 경쟁력 확보에 지난해보다 40% 증액한 2600억 원을 투자한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조선 3사는 13년 만에 동반 흑자를 기록하는 등 업황이 개선되고 있으나, 조선업의 지속 가능한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초격차 기술 확보가 필수적이다.

산업부는 지난해 7월 친환경·디지털·스마트 3대 분야를 중심으로 초격차 기술 확보 로드맵인 'K-조선 초격차 비전 2040'을 발표했으며,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두 번째)과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왼쪽 세 번째), 권혁웅 한화오션 대표(오른쪽 첫 번째), 배진한 삼성중공업 부사장이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K-조선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대응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2024.3.5.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두 번째)과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왼쪽 세 번째), 권혁웅 한화오션 대표(오른쪽 첫 번째), 배진한 삼성중공업 부사장이 'K-조선 초격차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대응 협약서'에 서명하고 있다. 2024.3.5.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올해는 2600억 원 중 친환경 선박에 1700억 원, 선박 건조 공정 디지털전환에 700억 원, 자율운항선박 등에 200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오는 12일 신규 R&D 1차 지원과제를 공고한다.

이번 신규과제는 17개(200억 원 규모)이며 암모니아 추진 선박, 전기 추진 선박, 풍력보조 추진장치 등 친환경 기자재, 공정 혁신을 위한 협동 로봇 개발, 조선소-협력사 간 협업플랫폼 개발을 중심으로 추진한다.

특히, 암모니아 추진 선박은 온실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미래 선박으로 LNG선을 이을 차세대 먹거리로 집중 육성할 필요가 있다.

이에 산업부는 암모니아 연료분사 시스템·누출 감지 및 처리 시스템·배기가스 후처리 시스템 등 핵심 기자재 개발을 신규로 지원하고, 세계 최초로 암모니아 연료공급 전용 선박 건조 사업도 착수한다.

또한, 고전압 직류시스템 등 중대형 전기 추진 선박 핵심 기자재와 선박 풍력 보조 추진 장치(윙세일), 선박 내 이산화탄소 포집 및 처리용 기자재 개발에도 신규 지원한다.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 '국제해양플랜트 전시회'에서 관람객들이 다양한 친환경 선박 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2024.10.16.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 '국제해양플랜트 전시회'에서 관람객들이 다양한 친환경 선박 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2024.10.16.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어서, 인력 의존도가 높은 공정의 디지털 전환도 적극 지원하기 위해 고속 레이저 절단 시스템, 선박 블록 내부 자율 이동형 용접 로봇, 두꺼운 철판의 연속 용접 협동 로봇 개발에 착수한다.

이와 함께, 조선 협력사 전용 디지털 생산관리·계획 시스템과 조선소-협력사 간 협업플랫폼 개발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조선소의 생산성 향상, 안전사고 예방, 공정의 지능화를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선해양산업기술개발사업 신규 지원과제 상세 내용과 양식은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 IRIS 사이트(https://www.iri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정책관 조선해양플랜트과(044-203-4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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