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아이들의 파란 꿈, 봉사로 지켜요

[정책기자단 볼런투어 함께하다] 서울특별시립 꿈나무 마을 파란꿈터·수원시다함께돌봄센터13호점 봉사
봄철 온기나눔 캠페인 집중기간( 4.14.~5.31.)에 나눔의 온정 계속되길

2025.05.12 정책기자단 박유진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행복은 나누면 두 배가 된다"는 말처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과 따뜻한 마음을 함께 나누는 것은 우리 사회를 아름답게 하는 큰 힘이다.

행정안전부는 2025년 4월 14일부터 5월 31일까지 7주간 봄철 '온기나눔 캠페인' 집중기간을 운영한다.

봄철 온기나눔 캠페인은 봉사와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취지로 2024년부터 봉사, 나눔 활동을 체계적으로 독려하고 있다.

봄철 온기 나눔 활동의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산불예방 및 피해복구 돕기 ▲농촌 방문 일손 나누기 ▲봄맞이 마을 가꾸기 ▲가정의 달(5월)을 맞아 이웃과 온기 나누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볼런투어(Volunteer+tour)가 있다.

☞ (보도자료) 행정안전부 봄철 '온기나눔 집중 기간 운영

마침 돌봄의 손길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나의 도움이 큰 힘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서울특별시립 꿈나무 마을 파란꿈터'와 '수원시다함께돌봄센터13호점' 아동복지시설에 직접 방문해 뜻깊은 봉사를 펼쳤다.

◆ 아동복지시설, '서울특별시립 꿈나무 마을 파란꿈터'

서울특별시립 꿈나무 마을 파란꿈터
아동복지시설, 서울특별시립 꿈나무 마을 파란꿈터
행복공감봉사단 환경 개선 봉사활동 진행
행복공감봉사단 환경 개선 봉사활동 진행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와 복권수탁사업자인 동행복권은 봄맞이 봉사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번 봉사활동은 이용욱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 사무처장과 복권위원회 민간위원, 행복공감봉사단장 박하선 배우와 제18기 행복공감봉사단 70여명과 함께 서울 은평구에 있는 아동복지시설 '꿈나무 마을 파란꿈터'를 방문해 야외 수영장 외벽 벽화 채색 봉사와 창문과 소강당 등 주요 시설 대청소 등 환경 개선 봉사활동을 진행하였다.

'꿈나무 마을 파란꿈터'는 교육, 정서 지원, 자립 준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이들의 꿈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아동 양육시설이다.

행복공감봉사단 실내 청소
행복공감봉사단 실내 청소 봉사
행복공감봉사단 야외 수영장 외벽 벽화 채색 봉사
행복공감봉사단 야외 수영장 외벽 벽화 채색 봉사

꿈나무 마을 파란꿈터의 공간에서 아이들의 미래를 환하게 밝혀주기 위해 행복공감봉사단원들이 함께 깨끗하게 실내 청소를 하였고, 낡고 오래된 회색 외벽은 여러 가지의 아름다운 그림으로 따뜻한 공간을 만들었다.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은 알록달록한 색의 페인트로 꼼꼼하게 채색하여 조각난 그림을 하나하나 채워나가고 조금씩 완성해 나가는 모습에 뿌듯함과 해냈다는 성취감도 느꼈다.

Artist Anne Gerard Berthet, France
Artist, Anne Gerard Berthet
꿈나무 마을 파란꿈터 실내 공간
꿈나무 마을 파란꿈터 실내 공간

꿈나무 마을 파란꿈터의 실내 공간을 귀여운 캐릭터와 푸른 나무로 멋있게 채워가는 프랑스 출신 아네(Anne Gerard Berthet) 작가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Q. 꿈나무 마을 파란꿈터의 실외 야외수영장 외벽은 처음에 어떤 모습이었나요?

A. 처음 보았을 때, 실외 수영장 외벽은 회색빛의 낡고 오래된 모습으로, 다소 우울한 분위기를 띠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재능기부로 참여한 아티스트분들의 아름다운 그림으로 외벽을 채워주신 덕분에, 공간은 아름다워졌습니다.

Q. 꿈나무 마을 파란꿈터의 실내 공간 벽화에 나무와 여우를 그리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컴퓨터로 직접 작업하여 벽화 도안을 제출하였는데, 제가 그린 그림이 최종적으로 공간과 잘 어울린다고 하여 실내 벽화를 그리게 되었습니다. 
그림 속 나무는 꿈나무 마을을 상징하는 '꿈나무'를 표현한 것이며, 나무 옆에 서 있는 귀여운 여우는 아이들이 보고 즐길 수 있도록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그리게 되었습니다.

아이들의 눈높이까지 고려하여 아이들의 공간을 예쁘게 그림으로 채운 프랑스 예술가의 따뜻한 마음이 아름다웠다.

◆ 아동복지시설, '수원시다함께돌봄센터13호점'

아동복지시설, 수원시다함께돌봄센터13호점
아동복지시설, 수원시다함께돌봄센터13호

수원시다함께돌봄센터는 지역 중심의 돌봄 체계를 구축하고 초등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려고 돌봄이 필요한 만 6세~12세(초등학생) 아동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시설이다.

맞벌이 가정과 다자녀 가정의 양육부담을 덜어주고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수원시다함께돌봄센터는 방과 후에 놀이와 학습지도, 특별활동과 같은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종합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수원시는 2019년 8월에 권선구 호매실동에서 다함께돌봄센터 1호점을 개소한 이후, 현재까지 총 20개소의 다함께돌봄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수원시다함께돌봄센터에서 자원봉사를 하려고 1365 자원봉사 포털을 통해 신청하였고,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에 위치한 수원시다함께돌봄센터13호점에서 3시간 정도 봉사활동을 하게 되었다.

☞ 1365 자원봉사포털 (1365.go.kr)

'마음테라피프로그램 – 마음화분만들기' 수업
'마음테라피프로그램 – 마음화분만들기' 수업

봉사활동으로 아이들의 수학 문제 풀이를 가르쳐주고, '마음테라피프로그램 – 마음화분만들기' 수업에서 만들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과 함께 점토로 화분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특별 프로그램 활동을 마친 후에는 아이들과 함께 공기놀이와 블록쌓기 등을 함께 하면서 행복한 시간을 보냈고 아이들의 밝은 미소를 보며 내 마음이 훈훈해졌다.

이번 봄철 온기 나눔 캠페인은 단순한 봉사를 넘어, 나눔의 가치를 함께 실천하고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끈 뜻깊은 시간이었다.

가정의 달(5월)을 맞아 이웃과 온기를 나누며 따뜻한 사회로 함께 만들어가기를 소망한다.

정책기자단 박유진 사진
정책기자단|박유진ujinpark09@gmail.com
다양한 소식 방방곡곡 취재하며 열정적으로 전하겠습니다!! :)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