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국가유산청 “국가무형유산 지정 확대·목록화로 무형유산 보호 강화”

2024.10.04 국가유산청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국가유산청은 “국가무형유산 지정 확대 및 목록화로 무형유산 보호를 강화하겠다”면서 “지정되지 않은 무형유산 보호를 위한 예비목록 마련 등 보호 체계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0월 3일 MBN <널뛰기까지 중국이 삼켰지만…손 놓은 유산청>에 대한 국가유산청의 입장입니다

[기사 내용]

ㅇ 중국의 국가급 무형유산 중 한국의 무형유산이 20가지나 되는데, 이 중 널뛰기 등 7가지는 우리나라에서 국가유산으로 지정조차 안 해

ㅇ 전통유산 지키기 위해 빼앗길 가능성이 큰 유산의 목록 확대 관리 필요

[국가유산청 입장]

□ 무형유산 지정 확대를 위한 예비목록 마련 등의 제도를 개선하여 우리의 무형유산 보호에 힘쓰겠습니다.

ㅇ 국가유산청은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되지 않은 무형유산의 수집과 발굴을 위해 2013년부터 ‘한국무형유산종합조사 기초목록 수집’을 분야별로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ㅇ 중국에서 국가급으로 지정한 우리의 무형유산 중 ‘해금산조’, ‘널뛰기’, ‘그네뛰기’, ‘혼례’, ‘수연례’, ‘회혼례’ 등은 기초목록에 선정되었으며, 이 목록은 향후 국내 국가무형유산 지정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ㅇ 나아가, 국가유산청은 중국 등 국외에서 지정된 우리의 무형유산을 비롯하여 국가무형유산으로 지정되지 않은 종목에 대해서도 예비목록 마련 등 보호기반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 용역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ㅇ 앞으로도 국가유산청은 무형유산의 지정과 목록화 등을 통해 우리 무형유산 보호 및 지정 확대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문의 : 국가유산청 무형유산국 지정심사과(063-280-163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